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우리,
도움받을 수 있을까요?
정리_ 편집실
하루를 겨우 살아 내고 잠자리에 누워도 잠들 수 없는 사람들이 있다.
생활비 걱정에 한시도 마음 편히 쉴 수 없는 이들에게 ‘복지 사각지대 발굴·지원 사업’을 소개한다.
만약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비슷한 사례가 있는지 꼼꼼히 읽어 보자.
-
긴급 생계비 지원 사업에서 탈락했습니다. 정해진 기준에 충족하지 못해서 탈락한 건 알겠는데, 저도 정말 도움이 필요한 사람입니다. 앞으로 전 어떡하죠? 뭔가 도움받을 방법이 없을까요?
CASE 1.
“생활비 지원이 꼭 필요해요.”- 해결법

- 국민권익위원회는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분들을 위해 ‘복지 사각지대 발굴·지원 사업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. 이 사업은 특별한 사정으로 제도적 지원을 받지 못하는 위기가정을 발굴해 생계비를 지원하는데요. 긴급 생계비 지원에서 탈락했어도 도움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 몇 가지 절차를 거친 이후 1회에 한해 긴급 생계비 150만 원을 지원합니다.
- 해결법
-
아버지와 둘이 사는 고등학생입니다. 뇌경색으로 갑자기 쓰러지신 아버지를 대신해 가정과 아버지의 병원비를 책임져야 하는데요.
대상자로 선정되면 긴급 생계비 150만 원을 한 번 지원해 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. 이후에는 다른 지원을 받기 어려울까요?
CASE 2.
이혼 소송 중인 남편 소득이 내 소득?- 해결법

- 특별한 사정으로 제도적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경우로 판단되기 때문에 긴급 생계비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. 국민권익위원회는 ‘달리는 신문고’를 운영해 소외지역 및 취약계층의 이야기를 듣고 최대한 도움을 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. 고충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할 때 찾아 주세요.
- 해결법
-
이혼 소송 중인 여자입니다.
법적으로는 아직 혼인 관계인 남편의 소득 때문에 지원을 받지 못하는 상황입니다. 저는 소득이 없는데 이걸 증명하면 저도 복지 사각지대 발굴·지원 사업에 지원자로 선정될 수 있을까요?
CASE 3.
지속적인 지원이 가능한가요?- 해결법

- 복지 사각지대 발굴·지원 사업의 지원금 지급은 1회로 한정되지만, 보건복지부가 주관하고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운영하는 ‘좋은이웃들’ 사업과 연계해 도움이 더 필요한 위기가정에는 추가 지원을 할 예정입니다. 더불어 협약에 참여하는 기관들의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활용해 김장김치 나눔, 주거환경 개선, 무료 측량, 아동·청소년 지역관광 체험 등 대상자에게 필요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해 나갈 계획입니다.
- 해결법
복지 사각지대 발굴·지원 사업
체크리스트
- 달리는 국민신문고와 병행해 대상자 발굴·지원
- 국민권익위와 면담 후 신청서 접수-지자체 민원 사실관계 확인 및 증빙 서류 제출 등의 과정 필수
- 가족돌봄청년, 아동청년세대, 여성가장, 독거노인, 극빈가정 등으로 유형을 구분해 대상자 선정
- 식생활, 주거, 의료, 재난구호 등 다양한 방면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부분 지원